OKR로 정리하는 데이터 분석가의 글또 8기 스타트 다짐 + 제품의 탄생 Insight 리뷰
by darami글또 8기, 왜 시작했나?
- 단순히 나만 보기 위한 글이 아닌, 남이 보기 쉽고 유익한 글을 쓰고 싶다는 니즈가 있었다.
- 비슷한 직군의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싶었다.
- 재밌을 것 같았다.
그래서, 원하던 걸 이룰 수 있을 것 같나?
: 우선 기대 이상이다.
소홀히 했던 감사일기 습관을 다시 들이고자 감사해또 소모임을 만들고 매일 출근 후 감사 일기를 쓰며 하루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고 있다. 감사해또를 만들고 일기를 쓴 지 약 11일 정도가 되었는데, 아직까지 끊기지 않고 매일 기록하고 있다. 다양한 분들이 매일 함께 참여해주고 계셔서 계속 쓸 수 있는 것 같다. 또 OT때 성윤님의 PPT를 보고 많이 배웠다. 간결하게!
- 기록 갱신 간다!!
글또에서는 자유롭게 소모임을 만들고, 참여할 수 있어서 현재 8기에도 정말 다양한 소모임이 존재한다.
(냥또,멍또,달려또,책또,헬또,커피또,밈또 등..) 다양한 사람들과 좋은 습관을 형성하고 싶어 이런 모임에 들어갔고 소소한 재미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다.
물론 아직 시작 단계지만.. 미흡하지만 OKR을 통해 목표를 구체화 해 보고자 한다.
6개월 동안의 글또 8기를 통해 이루고 싶은 것 ver. OKR
- 최대한 지표화 하려고 노력했지만....
O (Objective) : 다시 참고할만한 , 유용한 글을 꾸준히 쓴다.
KR (Key Result) : 1. 글또 8기 차감 금액 0원
2. 월간 블로그 방문 수 4천 이상 달성 (역대 최대 : 3576)
O (Objective) : 글 쓰고, 책 읽고, 감사하고, 운동하는 습관을 들인다.
KR (Key Result) : 1. 글또 8기 차감 금액 0원
2. 6개월 읽은 책 6권 이상
3. 11자 복근 appearance
4. 감사해또 감사일기 기록 120건 이상
O (Objective) :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한다.
KR (Key Result) : 1. 통계 지식을 나만의 언어로 적은 글 2건 이상
2. 깃헙 커밋 1월 대비 300% 이상 증대
O (Objective) : 커리어와 관련해서 이게 맞나..? 하는 우왕좌왕을 덜 한다.
KR (Key Result) : 1. 닮고 싶고, 배울 수 있는 데이터 직군 멘토 1명
2. 함께 공부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동료 3명
3. 강점 혁명 진단 업데이트, Hyeram report 2023 ver 작성
Concern Point
- 지금도 너무 바쁘다.. 영어 회화 스터디도 3개월치 끊었고.. 태블로 커뮤니티도 등록해야 하고.. 나.. 다 할 수 있을까?
Action Item : 바쁘니까 더더욱 체력을 기르자. 운동에 돈을 일단 쓰고 보자!
- 너무 잘 쓰려고 노력하다가 마감일을 놓칠 수 있을 것 같다.
Action Item : 일단 완성한다는 느낌보다는 프로토타입 느낌으로 초안을 쓰고 피드백을 받는다는 느낌으로 쓰자!
제품의 탄생 리뷰
데이터 분석가지만 초기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액션 아이템을 제시할 때, 프로덕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3시간 동안 데이터 분석가 분들과 스터디하면서 다 함께 공감했던 점은 아래와 같다.
1. 정말 백과사전처럼 친절하게 나와있어 두고두고 꺼내서 볼 책이다. (PMP라는 PM 시험보다 훨씬 자세하다고 한다.)
2. 저자가 얼마나 당한 게 많았으면.. (거의 PM 브이로그, 하루 일과표도 나온다.)
3. 혼자 읽어서는 소용없다. 같이 읽어야 한다.
때문에 현업에 적용할 포인트들이 많았고,
사내 PM 분에게도 소개해 드리니 빌려가신다고 해서 정말 이 책 사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 돈인건 안 비밀..)
인용문 & Insight
- 기획의도 : '누구'를 '어떤 상태'로 만들고 싶은가, 왜 우리 회사가 만들어야 하는가' , 우리 회사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해함으로써 강력한 프로덕트를 만들 수 있다.
- 프로덕트 인터뷰
1) 첫 번째 인터뷰: 프로덕트가 해결하고자 하는 고충과 이득을 타깃 사용자가 실제로 겪고 있는가를 검증하기
2) 두 번째 인터뷰 : 그 프로덕트가 사용자의 고충과 이득을 해결하고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주의할 점 : 단순히 많은 사용자 X , 반드시 가설을 세워 인터뷰에 임하고, 해결해야 할 고충과 이득을 구체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 열린 질문을 위주로 /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순서대로 나열해 주세요, 어떤 조건으로 검색하나요? 등으로 진솔한 답변 유도
- 프로덕트 지향점을 한 장으로 정리하기 -> 자사 린 캔버스 작성하기 , 경쟁사 분석할 때 경쟁사의 린 캔버스 작성해 보면 어떤 전략으로 pmf를 노리고 있는지가 보인다.
- 타깃 사용자와 가치의 조합 고르기 : '어떤 사람'을 '어떤 식으로 만족시킬지' 세분화해 보기
ex) 댕냥이 없는 20대 여성의 회원 가입 후 이탈하지 않도록
- 프레젠테이션, PREP : Point(결론) Reason(이유) Example(사례), Point(결론) 순으로 얘기하기
-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의 4요소
1) 청중도 이미 잘 알고 있는 것 , 경험한 것부터 시작한다.
2) 예상하지 못한 내용을 넣는다.
3) 간명한 핵심 메시지 전달, 정보량 너무 많으면 X
4) 구체성과 신뢰성
스토리텔링의 목적: 핵심 메시지 기억한 채 돌아가서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것
- 북극성 지표(NSM) 155p 5가지 기준 참고하여 NSM/OMTM 설정하기
- 멘털 모델 다이어그램, 행동 탑 쌓기 163p 참고하여 작성하기
'우당탕탕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7살, 그리고 27가지의 깨달음 (10) | 2023.12.26 |
---|---|
1년차 데이터 분석가의 한 해 회고 ( 2022-2023 ) + 글또 OKR 회고 (4) | 2023.07.06 |
chatGPT, 어떻게 널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어 (3) | 2023.01.15 |
글또(글쓰는 또라이가 세상을 바꾼다) 지원서 (0) | 2023.01.08 |
어떻게하면 연말을 잘 보냈다고 소문이 날까요 2022-->2023 편 (4) | 2022.12.31 |
블로그의 정보
다람
dar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