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Data!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실전반 수강 후기

by darami

뭔가 이 후기를 쓰는 것은 나의 비밀을 터는 것 같지만...

계속 엎뒤락 뒤치락하면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나의 블로그 로그를 보면서...

헌정의 느낌으로 4월 한 달간 수강한 데이터 리안 SQL 캠프 실전반 후기를 써 보도록 하겠다. 

 

왜 갑자기 이번주에 급증한거죠?

누가 데이터 분석가 지망생 아니랄까 봐.. 나의 일과는 항상 블로그 로그 데이터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하트 이벤트 로그는 정말 큰 인사이트로 작용한답니다 ❤

아마... 코드스테이츠 수강을 시작하셨나..?

                                   -> 찾아보니 AI 부트캠프 새로운 기수 모집이 시작되었구나!

                         ' 가설: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 뉴비 모집 광고를 보고 내 블로그로 유입되었을 것이다'

 

무튼 수강 후기 시작!

 

일단 데이터리안의 강의를 알게 된 것은 대부분이 그렇다시피 인프런의 SQL 초중고급 강의 었다.

부트캠프의 CP1을 할 때쯤부터 7개월가량 캠프에서는 Python을 배운 것 과는 달리 거의 모든 DA, BA 직군의 코딩 테스트는 SQL이라는 것을 JD를 통해 알게 되었다...! 정말 솔직히 섹션 3에서 SQL 중요해요!! 말씀해주시지만 정작 4일? 배웠던 것 같은데.. 사실 그때 4일 배운 것도 (???)로 시작해서 (???)로 끝났었다. (아니 SQL 쉽다며..!)

 

 그래서 인프런을 켜서 강의를 들었는데 초급부터는 선미님이 정말 차근차근 쉽게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한 자리에서 초급을 완강했던 것 같다. 그렇게 초, 중급을 완강하고 선미님께서 "에이 사실 중급까지 하셔도 충분한데 고급까지 하시면 SQL 은 마스터한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거에요! 라고 하셨다. 그 말을 철석같이 믿고 나 이제 SQL 좀 하는데 고급까지 듣는 나 멋져! 이렇게 생각했던 그때의 나 자신...(훗)  

 

 그렇게 뭣도 모를 자신감에 차서 친 SQL 코딩 테스트.. 는 어나더 레벨이었다..! 

 

---중략---

 

나의 실력을 깨달은 나는 고급까지 듣고 부랴부랴 외주로 번 돈으로 SQL 캠프를 결제하는데..

현재 SQL 캠프

모든 교육 과정에는 장단점이 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장단점을 나열해보겠다.

 

장점 

1. 일단 결론적으로 데이터 분석가를 원하는 사람에게 이만큼 fit 하게 제작된 과정은 없다. 열심히 습득한다면 

    sql 코딩 테스트 실전과 가까운 문제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solvesql 자체 제작)

2. 슬랙에 초대되는 사람들이 기꺼이 이 돈을 내고 열심히 수강하기로 한 사람들..! 이기 때문에 스터디를 하기에 최적화된      DA 풀이 형성된다. (실제로 수강 후 여기서 SQL 스터디를 구해서 주 3회 스터디를 하고 있다..! 실력 향상에 제일 큰 도움)

3. 수강 기간이 끝난 후에도 수업 문제와 관련된 질문이라면 언제든지 슬랙으로 받아 주신다. 

4. 실제 퍼널, 리텐션과 같은 분석에 대해 배울 수 있다. 

5. 이 달의 웨비나 무료 참석권과 지인 2명 무료 초대권이 생긴다.

6. 페어를 맞춰주신다 (원한다면) 

7. 실전반을 듣는다면 인프런 고급 수강권이 저 가격에 포함돼서 제공된다. 

8. DA 현직자, 7년 이상 경력자 분들의 강의와 답변을 들을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 

 

단점 

1. 일단 345000원이다 사실 저 할인은 얼리버드라면 항상 적용되는 것 같다. (라떼는 우리 기수까지만 예정되어있다고 했다.) 국비 과정이 많은 상황에서 조큼..? 부담될 수 있는 가격이긴 하다.

2. 실시간으로 매주 1회 진행되고 과제가 있기 때문에 당시 개인적으로는 수업 속도가 너무 빨랐고, vod 형식과 달리 이해가 안 될 때 다시 볼 수 없어 쫓아가는 느낌이 들었다. 또 한 달에 사실상 5회의 수업을 위해 30만 원 이상의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라 1회당 6만 원 이상인데, 아파서, 기업 코딩 과제를 봐야 해서 등 못 들으면 그냥 날리게 된다. (불가피하게 못 듣는 경우 먼저 요청하면 그다음 수업 전까지 영상을 볼 수 있기는 하다.) 나는 사실상 이때 기업의 코딩 과제, 자소서 제출 마감 기한이 훨씬 중요했어서 놓친 경우가 많아서 아쉬웠다. 하지만 문제들은 계속 풀 수 있다..! 지금도 복습 중

3. 사실 내가 이 과정을 들은 이유는 프로젝트 포폴 템플릿을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컸다.. 같이 스터디하신 분도 그 부분이 가장 결정적이었다고..! 그런데 그 템플릿은 내가 생각한 것과는 많이 달랐다.. 그냥 나는 나의 템플릿을 쓰기로 했다.... 이 부분이 가장 실망스러웠다. 

4. 사전 과제들이 실전반을 듣지 않아도 볼 수 있는 자료들이었다. EX) 데이터 리안 블로그 글, 인프런 고급 강의 등 (이건 사실 그렇게 비싸지 않으니..) 그래서 실전반을 수강하는 사람들만의 차별점? 이 조금 아쉬웠다. solvesql 제외 

 

결론 

하지만 결론적으로 solvesql의 문제들이 다양한 기업의 sql 코테와 가장 유사한 정도의 형식이다. 약간 거의 치팅 수준..

그런데 이 문제들은 따로 살 수 없다. 이 부분이 가장 좋고, 가장 DA 현업에 맞는 과정임에는 틀림없는 듯하다. 

결론적으로 실력이 요모조모 많이 늘어서 추천하는 편이다 대략 68%!! +10%=78%%

 

왜 10%를 추가했는가.

아무리 생각해도 이 캠프보다 더 나은 데이터 분석 교육 과정은 없는 것 같다. 정말임. 

 

- 솔직한 후기 끝- 

 

- 내 닉네임을 쓰고 캠프를 등록한 친구의 수업이 개강하면

나에게는 원하는 데이터리안 인프런 강의를, 친구에게는 5만원을 환급해드려요.

 

 참여 방법추천 받으신 분
  1. 데이터리안 웹사이트를 통해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등록해주세요.
  2. 신청 폼의 [기존 수강생 추천을 받으신 경우, 추천하신 분의 수강 기수와 성함 혹은 닉네임)을 적어주세요.] 문항을 적어주세요.

제 추천을 받고 오만원 환급을 받고 싶으시면 실전반 4기 다람을 적어주세요!! <데헷>

참고로 아직 퍼널 분석 이 강의를 들은 분들이랑 스터디하면서 복습하고 있어요 정말임 블로그를 보시면 알 수 있음

블로그의 정보

다람

darami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