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Data!

A/B test,Funnel,AARRR 개념 개괄

by darami

A/B test,Funnel,AARRR , Cohort 분석을 왜 배워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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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분으로 취업하고 싶다면..? 거의 모든 DA 채용 공고에 자격 요건으로 들어있기 때문이죠! 명확하죠?
  • 그럼 각 개념들을 개괄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고씽!

A/B 테스트란?

임의로 나눈 두 집단에게 서로 다른 컨텐츠를 제시한 후 두 집단 중 어떤 집단이 더 높은 성과를 보이는지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무작위 비교 연구'라 불리는 방법을 서비스에 적용한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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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 : Before, After 테스트와는 다르다, 동시에 진행해야지 유의하다.

Funnel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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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nel: 깔때기

이 3가지만 기억하자! 예를 들어

1: 구매 목표 Funnel

2: 예시) 상 품 을 클 릭 한 다 > 장 바 구 니/구매 버튼
결제버튼 클릭 > 결제완료

3 : GA (Google Analytics)등이 있다.

Funnel 목표 달성하기

  1. 유입을 늘린다
  2. 전환율(Conversion)을 개선한다.

AARRRR

ARRRR 지표 개발자 발표 중: 아아아아아알르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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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HY USE: 초기 스타트업들의 성장상태를 평가할 수 있고, 빠르게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
  • Peter Drucker: "측정할 수 없다면 관리할 수 없다."
  • 모든 지표들을 (AARRR) 측정할 수 있게 꼭 수치화해야한다.

Acqusisition: 획득

  • 핵심 KPI: 앱 설치수, DAU, 신규 방문자수, 유입경로등

Activation: 활성화

  • 핵심: 얼마나 많은 WOW 모먼트를 줄 수 있는가 -> 수많은 A/B 테스트를 통해 WOW 모먼트를 검증할 수 있음.
  • 핵심 KPI: 페이지 뷰, 페이지 체류시간, 이벤트 클릭수, 쿠폰 발행 수, 사이트 내 여러 행동 지표 등

Retention : 재사용(방문/구매)

  • 회사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침
  • 핵심 KPI: 재방문율, 재구매율, 구독률 등

Referral: 추천 / 공유

  • 리텐션과 함께 스타트업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침.
  • 맥클로이 says 고객이 행복한 경험을 한 뒤 추천
  • 핵심 KPI: 추천 가입률, 추천 프로그램의 성과 등

Revenue: 매출 / 수익

  • 매출이라는 목표로 여러 KPI를 연결 지어서 봐야함.
  • 핵심 KPI : 일 매출, 주간/월간 매출, LTV 등
AAARRR 은 순서가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커스트마이징이 중요함.

개인적인 고민

  • 😂 위 내용을 공부하면서, 데이터 분석 자격요건에 나오는 위 요건들은 마케팅적 요소라고 느끼면서
    데이터 분석가와 마케터의 차이는 어떤 것일까 에 대해 의문이 들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가 아닌 pm, 개발자, 디자이너 모두 원한다면 데이터를 얻을 수 있지만, 거기에 들어가는 노력이 상당해요.
하지만 동적으로 변화하는 데이터의 성질을 이해하면서,
통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정확하게 추출하는 건 어떻게 보면 전문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모두가 데이터에 접근해서 원하는 정보를 얻도록 플랫폼을 만들어가면서도,
데이터 분석가가 중요한 의사결정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것이 중요해요.

출처: 당근마켓 -팀과- 데이터 분석, 당근마켓 테크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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