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 Beautiful Data!

LEAN 분석 요약 & 적용 중

by darami

- 정자: 책 내용, 기울임체: 나의 목소리, 적용점 

20p 미리 알아보는 관련 개념

'린(Lean)': 저렴하거나 규모가 작다 (x) , 낭비를 없애고 신속하게 움직이는 것 

린 스타트업의 개념 : 구축-> 측정 -> 학습 , 이 주기를 빠르게 반복할 수록 적절한 제품과 시장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다. 

 

Part 1. 눈 가리고 아웅하지 말기 

피터 드러커: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 컨시어지 MVP , 에어비앤비 사진 작가 사례

 

다양한 지표 

 

좋은 지표는

- 상대적이다.  ex) '지난주보다 전환율이 증가했다.' > '전환율이 2%이다.'

- 이해하기 쉽다.

- 비율로 표현된다.

- 행동 방식을 바꾼다. ex) 자동차 판매원의 예시 

 

정성적 지표, 정량적 지표 

 - '무엇이, 얼마나 왜'에 답, '왜'에 답 --> 인터뷰 

 

허상 지표, 실질 지표 

- 악명 높은 허상 지표 (시간이 흐르면서 숫자가 커짐) : 페이지뷰(대신 사용자 수), 방문 수, 순수 방문자수, 다운로드 횟수

- 어떤 지표를 볼 때마다 ' 이 정보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를 물어보고, 이에 대답할 수 없다면 그 지표는 신경 쓸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탐색 지표, 보고 지표

- 탐색 지표 : 추론에 기반을 두고,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도록 아직 알려지지 않은 내용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 보고 지표: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경영 상황을 빠짐없이 알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 서클오브맘즈 (탐색)

 

선행 지표, 후행 지표 

- 선행 지표(지수): 미래를 예측 ex) 영업 퍼널의 현재 잠재 고객 수 --> 앞으로 신규 고객을 얼마나 확보할 지 예상 가능

- 후행 지표: ex) 이탈률, 소 잃고 외양간 고칠 수 있다. 

But 스타트업 초기에는 현재 지표 값이 미래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 수 있을 정도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

이때는 후행 지표 측정해야 한다, 선행 지표가 유용하려면 일정 기간 코호트 분석을 하고 여러 고객 군을 비교 할 수 있어야 한다. Amplitude 유료 버전 구매해야겠구만! 

- 어떤 부서의 선행 지표가 어떤 부서의 후행 지표가 되기도 함

- 궁극적으로 추적 중인 지표가 좀 더 유리한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지 판단해야 한다.

 

상관 지표, 인과 지표 

- 어떤 일의 원인을 발견한다는 것은 그 일을 바꿀 수 있다는 의미 

- 여러개의 독립 지표를 찾을 수 있고, 각각의 지표는 종속 지표가 왜 그렇게 움직이는지 부분적으로 '설명'

- 사업의 인과관계 입증 - > 상관 관계 찾고, 변수를 통제하면서 차이를 측정하는 실험 필요 

 

- A/B 테스트, 다변량 테스트 (트래픽이 적을 때 다양한 웹페이지 색상, 클릭 유도 문구, 사진 등을 동시에 분석)

- 64p  린 분석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 생애주기 참고 

 

[과제] 자신이 추적하는 지표 평가하기 

매일 추적하고 검토하는 지표 3-5가지 살펴보고 적어보기 

 

- 이 중 몇개가 좋은 지표인가?

- 사업 결정을 내릴 때 이 중 몇개의 지표를 사용하는가? 그리고 몇 개가 허상 지표인가?

-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 지표를 없앨 수 있겠는가?

- 이제 더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지표가 있는가?

 

어떤 일을 할 것인가 

 

- 매일 보고하는 KPI를 몇개로 줄이면 회사가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고 현황이 어떤지 분명해집니다.

- OMTM (one metric that matters) , 정기 이메일, 대시보드, 스크린에 눈에 잘 띄게 표시하기 

 

PART 2  상황에 맞는 올바른 지표 찾기 

 

5장 다양한 분석 체계 

 

에릭 리스의 성장 엔진 

- 흡입력 있는 성장 엔진 , 장기적인 흡입력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사용자들 스스로가 만드는 가치에서 발생할 때가 많다. 지메일이나 에버노트를 사용하다가 중단하기는 힘들다. 사용자들은 대부분 그곳에 자신의 모든 것을 저장하기 때문이다. 

--> 우리 회사에도 많은 강아지 정보를 저장하도록 하면 흡입력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다. 

 

바이럴 성장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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